미술과 인권

 



♠ 청소년 미디어 교육의 문을 엽시다                
   

  바람 부는 날, 예술의 전당. 언덕 위의 작은 학교로 임웅균 이사님을 만나러 갔습니다. 교정을 오가는 학생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음악소리가 들리는 듯했습니다.

인터뷰를 위해 이사님이 계신 교수실을 찾아가 노크를 하려는 순간 문에 레슨중이라는 표시가 보였습니다. 조심스레 문을 열고 들어가니 한 학생이 이사님 앞에서 레슨을 받고 있었습니다. 방안 가득히 울리는 피아노 소리와 노랫소리에 고개가 절로 움직이고 마음이 녹아내렸습니다. 지휘봉을 휘~휘~ 휘두르시며 생생한 눈빛으로 입모양으로 코치하는 교수님의 모습을 보다니 행운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잠시 작품 감상에 빠져 있다가 이사님과 인터뷰를 시작했습니다.

♠ 어떤 인연으로 언론인권센터에 참여하게 되셨습니까.     

  예술과 인권을 뗄 수는 없지요. 사람다운 삶을 발전시키는 것이 예술의 또 하나의 목표입니다. 누구에게나 인권이란 정의로운 것이고 요청이 왔을 때 거부할 수 없는 것입니다.

  2003년 정부에서 어린이날을 공휴일에서 제외하려고 했던 때가 있었어요. 저는 그 당시 학교폭력대책 국민협의회 공동대표로 있었고 청소년수련관을 맡아 상담센터도 운영하면서 청소년 교육에 힘을 쏟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린이날의 공휴일 폐지를 막으려고 여기저기 많이 뛰어다녔습니다. 그러던 중 현재 아시아기자협회 회장을 알게 되었고 어린이날을 지키는 데 언론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어요. 그 일로 아시아기자협회와 인연을 맺었고 지금도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죠. 그곳에서 안병찬 이사장님을 알게 되었고요. 작년 언론인권센터 후원의 밤에 참석해 축하공연을 하면서 처음 참석을 했고 올해 신임 이사를 맡았는데, 제가 더 도울 수 있는 길이 있다면 기꺼이 돕고 싶습니다.

♠ 음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람이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상태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예를 들면 목욕탕에서 말입니다. 노래, 작곡, 시, 춤 등이 있겠지요. 이런 것들은 인간 본연의 표현법입니다. 이 표현이 억압되었을 때 권리는 상실됩니다. 독재자가 대중을 통제할 때 작곡가, 노래하는 사람, 시인들을 잡아들이기도 하지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고 움직일 수 있는 것이 음악이지요.

♠ 평소 갖고 계신 언론관, 언론을 보며 드는 생각은.       

  미네르바 박대성씨의 구속과 무죄판결을 보면서 표현의 자유가 억압당하는 세태에 걱정이 앞섭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판결문도 웃기게 나왔더라고요. 무조건 무죄는 아니라는 식으로요. 댓글을 달 때에도 지켜야 할 예절이 있고 남의 글을 비판할 때도 정당한 비판을 해야 하고 좋은 점은 칭찬해주어야 하죠.

  거꾸로 이러한 판례를 이용해서 어린 청소년들에게 글을 쓸 때 지켜야 하는 예절을 교육할 수 있겠죠. 어린이들이 어려서 좋은 교육을 받을 때 나중에 커서 올바른 언론활동을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 언론인권센터에서 하실 일, 센터에 바라는 바는 무엇입니까.  

  어린이는 중요한 씨앗입니다. 다 큰 어른에게 인권을 한 번 말해서 듣기란 어려운 일이죠. 어렸을 때 꾸준히 배운 인권의식이 어른이 되어서도 지켜지는 것입니다. 교육부나 복지부 등 관련된 정부기관의 지원을 받아 청소년 미디어 교육을 활성화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센터 회원은 물론이고 봉사하고 있는 실력 있는 임원들의 능력을 모두 모은다면 충분히 활발한 사업을 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이사님과의 만남을 마치면서 이 노래가 생각났습니다.

“아이들이 잠시 없다면~ 아이들이 잠시 없다면~

나 나나 나나나나~ 낮도 밤인 것을

노랫소리 들리지 않는 것을~”

아이들이 바로 노래이기에 이사님이 이렇게 청소년을 열정적으로 사랑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센터가 앞으로 청소년 미디어교육에 더 큰 힘을 실을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15 [이미지] 초현실 imagefile
mirero
2011-02-07 8584
14 The intersection of the arts and human rights
관리자
2010-06-28 20161
13 Picasso's Guernica imagefile
관리자
2010-06-28 8982
12 2009년 봄 안성 엠티에서 그린 것들 file
관리자
2010-06-28 9812
11 [펌] 벽화운동의 시작 브론즈빌 흑인 인권, 예술로 말하다 image
관리자
2010-06-28 20186
10 [펌] 2009 인권대학 3강: 표현의 자유
관리자
2010-06-28 8417
9 [펌] 예술가에게 인권에 대한 접근은 무엇인가? image
관리자
2010-06-28 9147
8 [정보] 인권아카데미 공개강좌 예술과 인권
관리자
2010-06-28 8521
[펌] 노래가 없다면 인권도 없네
관리자
2010-06-28 7925
6 [펌] 문화권 관련 세미나 기사
관리자
2010-06-28 6506
세계의 인권보고서 인권연구_창 인권문헌읽기 외침 세계인권선언 뜯어보기 문헌으로 인권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