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힘겨운 여름이 지났고 긴 연휴도 끝났습니다. 인권연구소 ‘창’의 강좌가 다시 시작됩니다.


인권연구소 ‘창’에서는 반년 넘게 ‘신자유주의와 법치주의’ 세미나를 해왔습니다. 법과 인권의 관계, 법과 법치주의의 역사, 외국의 법치주의 활용(왜곡) 사례를 공부했고, 앞으로 노동자 파업권의 역사, 한국의 노동인권과 판례 분석 등을 할 계획입니다. 신자유주의하에서 법치주의의 칼날이 왜 거세지고 인권을 위협하는지를, 노동자에게 막대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민사소송의 남발이 왜 늘어나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세미나입니다.


세미나를 하면서 부족하다고 느낀 법치주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해 여러 선생님들을 초청하여 공부하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저희 세미나 참여자들만 아니라 관심 있는 분들과 이 자리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법치주의에 대한 초청강연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반기에 4차례를 했고, 10월 12일부터 6차례에 걸쳐 초청강연을 준비했습니다.


참가비는 받지 않습니다. 이 강좌는 5.18기념재단의 2010 국내 시민사회단체 협력 지원사업의 후원으로 이뤄집니다. 


시간은 10월 12일부터 6주간 화요일 저녁 7시 30분, 장소는 서대문 로터리에 있는 인권연구소 ‘창’입니다.


참가신청은 soom03@hanmail.net 으로 해주세요(신청 시 이름과 연락처-가능하면 소속-를 알려주세요. 강좌상황과 관련된 비상연락의 목적 외에는 제공하신 정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상반기 강좌 때와 달리 안병무홀을 대관하지 못해(이미 다른 곳에 대관이 확정된 상태인지라) 부득이하게 저희 연구소에서 진행합니다. 그래서 죄송하지만 휠체어 접근권을 보장 못하게 됐고, 장소가 1/2로 좁아져서 참여인원을 대폭 줄이게 됐습니다. 참여가 확정되신 분께는 확인메일을 보내드립니다.


10월 12일(화) 법치주의의 역사와 현재(김도균/서울대 법대)

10월 19일(화) 하트/드워킨의 법치주의 개념(홍성수/숙대 법대)

10월 26일(화) 안티고네와 법(김영옥/이대)


11월 강좌의 강사진은 섭외중입니다. 다룰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1월 2일(화) 한국 노동법의 역사와 노동법의 특징

11월 9일(화) 노동법에서 파업에 대한 처벌의 역사와 통치의 변화

11월 16일(화) 신자유주의와 법치주의